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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udy☆/Computer Science

프로그래머스 - 스킬트리(Level 2)

by JJORIO 2020. 10. 28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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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머스 - 스킬트리(Level 2)

 

문제 설명

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.

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 스파크 → 라이트닝 볼트 → 썬더일때,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,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.

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(힐링 등)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. 따라서 스파크 → 힐링 → 라이트닝 볼트 →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가능하지만, 썬더 → 스파크나 라이트닝 볼트 → 스파크 → 힐링 →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.

선행 스킬 순서 skill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를 담은 배열 skill_tre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
제한 조건

  • 스킬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, 모든 문자열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
  • 스킬 순서와 스킬트리는 문자열로 표기합니다.

    • 예를 들어, C → B → D 라면 CBD로 표기합니다

  • 선행 스킬 순서 skill의 길이는 1 이상 26 이하이며, 스킬은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.

  • skill_trees는 길이 1 이상 20 이하인 배열입니다.

  • skill_trees의 원소는 스킬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.

    • skill_trees의 원소는 길이가 2 이상 26 이하인 문자열이며, 스킬이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.

입출력 예

skillskill_treesreturn

"CBD"

["BACDE", "CBADF", "AECB", "BDA"]

2

입출력 예 설명

  • BACDE: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. 불가능한 스킬트립니다.

  • CBADF: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.

  • AECB: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.

  • BDA: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. 불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.

 


 

 

문제풀이

게임을 해보았으면 쉽게 이해할 만한 문제 설명이다. 예시에서는 D를 쓰기 위해서는 이전에 B가, B를 쓰기 위해서는 이전에 C가 나와야한다.

 

skill_trees 의 최대 길이는 20 이고, 원소의 최대 길이는 26, skill 의 최대 길이가 26 이므로 이것을 3중 for 문으로 만들어도 26 x 26 x 20 = 13520 이므로 시간적인 복잡도가 별로 크지 않게 나온다. 그러므로 3중 포문으로 만들게 되었다.

 

 

 

코드

def solution(skill, skill_trees): 
    answer = 0 
     
    for x in range(0, len(skill_trees)):  // 스킬트리의 원소
         
        poss = 0 
        tree = 0 
         
        for y in range(0, len(skill_trees[x])): // 스킬트리 원소의 각 문자에 대한 for문
             
            for z in range(0, len(skill)):   // 각 문자들이 skill 에 있는지 체크하는 for문
                if skill[z] == skill_trees[x][y]: 
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if z == tree: 
                        tree += 1 
 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else: 
                        poss += 1 
         
        if poss == 0: 
            answer += 1 
                 
    return answer

 

 

가장 안쪽 for문에서 z의 값이 0, 1, 2, ... 같이 순서대로 나와야한다. 순서대로 값이 나오지 않았을 경우 answer 에 값을 더하지 않는다.

 

스킬트리의 각 원소를 뽑을 때, tree 값을 0으로 선언하여 값이 순서대로 나올때마다 1을 더해 순서대로 나오는지를 체크를 한다. 순서대로 나오지 않았을 경우 poss 값을 변화시켜서

 

순서대로 쭉 나왔을 경우 poss 값은 0으로 변화가 없게 된다. 그 경우에만 return 값에 1을 더해주는 방식으로 skill_trees 의 원소들을 비교하였다.

 

 

 

 

문제에 대한 생각

level 2 문제 중에서도 크게 어렵다고 생각되지는 않는 문제였다. 시간복잡도의 최대치가 널널해서 3중 for문을 사용해도 상관이 없었기 때문이다. 이 문제에 대해서 가장 어려운 것은 문제에 대한 해석이 아니였을까 생각이 된다.

 

 

 

 

Written by Sheart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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